除去其病
除去其病
제거기병이란 사주에 병이 되는 자를 제거시킨다는 뜻이다.
제거기병이란 사주의 병이 되는 자를 제거시킨다는 뜻인데 그 병이란 뜻은 주중에서 제일 귀중하게 작용하는 신(神)을 해치는 자 또는 주중에서 태과하게 많은 자를 말함인데 이것을 다음과 같이 삼중으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1. 일주지병
가령 금일주가 주중에 토가 많으면 토중금매(土重金埋)로 그 토는 일주지병이요. 목일주가 주중에서 토가 많으면 재다신약이요. 화 일주가 주중에 토다면 설기태심(泄氣太甚)이요. 또 회기무광(晦氣無光) 이라. 수일주가 주중에 토가 많으면 살중신경(殺重身輕)이요. 토일주가 주중에 토가 많으면 붕퇴하니 그 토는 각 일주에 대하여 병이 되고, 토를 제거하는 목성을 이름하여 약신이라한다. 이 약신이 제거기병하는 길신이 되는 것이다. 또한 예를들어 보면 금일주가 주중에 금 태중(太重)이면 완금장철(頑金丈鐵)이요. 목일주가 금태중이면 살중신경이요. 화일주가 금다면 재다신약이요. 수일주가 금다면 금다수탁(金多水濁)이요 토일주가 금다면 토쇠(土衰)가 되어 그 금은 각 일주의 병이 되는데 그 금을 제거하는 화가 약신이며 그 화를 제거기병한다고 한다.
이상의 병이 되는 자들은 모두 일주와 직접적인 관계가 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일주지병”이라고 한다.
2. 육신지병(용신지병)
육신지병은 일주에 관계없이 사주 격국 용신법에 의하여 선정된 그 용신에 병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가령 금 용신에는 화가 병이요. 화 용신에는 수가 병이요. 수 용신에는 토가 병이요. 토 용신에는 목이 병이요. 목 용신에는 금이 병이 되며 그 병을 제거하는 신을 약신이라고 하여 약신이 있으면 (대운포함) 이것을 제거기병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일주와는 관계없이 육신으로 적용되고 있으므로 이것을 육신지병 용신지병이라고 한다.
3. 행운지병
행운지병은 주중에서 정해진 용신이 행운(幸運)에서 극제를 당함을 말함이니 주중에서 병을 만나지 않고도 행운에서 병을 만나면 그 운중에서 생명이 위험하고 원유(原有) 병이 있으며 또 행운에서 병을 만나면 그것을 중병(重病)이라 하여 그때는 생명의 위험을 면하기 어렵게 된다.
가령 화 용신에 수운, 수 용신에 토운, 토 용신에 목운, 목 용신에 금운, 금 용신에 화운을 만나면 각각 행운지병이 되는 것인데 이것은 일주나 육신에 관련없이 행운에서 병을 만나게 되므로 이름하여 행운지병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상의 병 종류를 생각해 보면 오행 금수목화토가 각각 오종으로 합 25종이 되는 것인데 그 25종이 또 다시 3종으로 나누어져 합하면 총 75종이나 되고 이 밖에도 절후를 조정하는데도 병이 있을때가 있다.
토중금매(土重金埋) : 흙이 너무 많아서 금이 묻힘
설기태심(泄氣太甚) : 설기 됨이 너무 심함.
회기무광(晦氣無光) : 기가 워두워져 빛이 없음.
살중신경(殺重身輕) : 살은 무겁고 일주는 가벼움.
완금장철(頑金丈鐵) : 굳고 단단하기 그지없는 큰 쇠덩이.
금다수탁(金多水濁) : 금이 많아서 물이 탁해짐.
太過不及이 皆爲病이라 : 너무 지나치거나 모자라는 것이 모두 병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