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공망과 사주분석의 연구
9강. 공망과 사주분석의 연구
공망을 보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왼손 약지손가락 뿌리에서부터 출발하여 왼쪽으로 한바퀴 손가락 매듭 끝을 하나씩 짚어 나가면 12개의 지점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엄지손가락을 제외하고 약지손가락부터 시계방향으로 매듭을 따라 순행을 시키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2지지의 자리가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일주를 봅니다.
이미 12지지의 자리는 정해졌기 때문에 일간을 해당되는 지지의 위에 가져다 올려놓고 거기서부터 10천간을 돌려 나갑니다.
己巳 일주의 공망을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일지 巳는 약지 손가락뿌리에서 子가 출발하여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검지손가락 윗부분이 巳가 되겠습니다.
다음에 일간 己를 검지의 윗부분인 巳자리에 올려놓고 거기서 己, 庚, 辛, 壬, 癸로 10천간을 돌려 나가면 酉 자리에서 癸로 끝나니까 다음 두글자 戌, 亥가 공망이 되겠습니다.
다시 연습을 위해서 정유(丁酉) 일주의 공망을 예로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子부터 시작하여 10번째 자리가 酉자리이고 거기서 일간 丁을 출발 시켜서 나가면 戊, 己, 庚, 辛, 壬, 癸로 여섯 단계에서 천간이 끝이 나고 그 자리는 지지의 卯자리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면 다음글자인 辰과 巳가 공망이 됩니다.
공망의 적용은 위치(근묘화실)를 우선으로 봅니다.
년이 공망이 되면 조상 덕이 없거나 박하고 월이 공망이면 부모형제와 인연이 없거나 부친의 가업을 잇지 못하고 시가 공망이면 자녀 덕이 없거나 말년의 외로움으로 해석을 합니다. 일지 공망은 년을 기준으로 보지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육친의 적용은 재성, 관성, 식상, 인성, 비겁 순으로 공망의 피해의 크기가 정해지는데 재성이 공망이면 남자는 배우자복과 금전 운이 부족하고 여자는 금전 운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관성이 공망이면 남자는 직장 운이나 자식 운이 없고 여자는 남편 덕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식상이 공망이면 남자는 제조업이 불가능하며 여자는 자녀와의 인연이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단명 한다고도 합니다.
인성이 공망이면 어머니 덕이 없고 학문과 도덕심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많이 배워도 써먹지 못하고 인성은 문서로도 보기 때문에 공망이라서 구석진 시골의 논, 밭 정도로 판단을 한답니다.
비겁이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인연이 없고 경쟁심이 약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재성과 관성이 공망이 되면 세속에 뜻이 약하며 수명은 늘어난다고 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돈과 명예가 없거나 직업과 배우자가 없다면 그 인생은 차라리 속세를 떠난 출가의 명이라고 합니다.
재성과 인성이 공망이 되면 재성은 부친이고 인성은 모친이므로 부모의 혜택이나 인연이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제로 공망은 시주에 있는 水를 말하는 것으로 천간에 壬, 癸와 지지에 亥, 子, 丑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한적한 곳에 별장이나 전원주택을 짓고 살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산다는 것입니다.
3위공망은 년, 월, 시가 모두 공망인 것을 말하는데 오히려 대길하다고 평하지만 실제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주로 일지를 사용하여 배우자와 함께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공망은 육친의 작용력이 정지되고 오행은 있는 것으로 보면 되고 대운 공망은 작용력이 없고 세운 공망은 크게 작용합니다. 지지가 공망이 되면 천간도 같이 공망이 되고 공망을 맞은 육친은 무조건 없는 것으로 적용을 하면 안 되고 기능이 현저히 약해지는 정도로 해석하면 됩니다.
운이나 사주에서 충을 하면 공망이 80% 해소가 되고 합이 있으면 40% 해소가 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완전 공망과 반 공망이란 육친 모두가 공망에 해당하는지 아니면 하나만 해당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편재, 정재가 모두 공망이 되면 100% 공망에 해당이 될것이고 음, 양 중에서 어느 한쪽만 공망이 되면 반공망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사주분석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간지론에서는 10천간과 12지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각 글자마다의 운동성과 그것을 기준으로 일상이나 물상으로 확장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관성이 木이라면 천간의 甲인가 아니면 乙인가, 아니면 지지에 寅인가, 아니면 卯인가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집니다.
천간의 甲이라면 교육, 기획, 창작, 고집, 乙이라면 학원, 문학, 교사, 미용기술, 寅은 전기, 통신, 건설, 목재소 卯는 미용실, 의상실, 패션, 인테리어 등으로 무한 확장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火, 土, 金, 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기초부분에서 22간지에 대한 확장 연습을 강조하였던 것입니다.
결국 간지론의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물상론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사주에 오행이나 육친이 없다는 것은 해당 오행이 의미하는 기능을 갖지 못했다는 뜻이고 해당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사주를 분석할 때는 월지를 보고 크게 상업 사주인지 직장인 사주인지를 분류하여 설명을 해야합니다. 예외적인 경우 월지와 다른 오행이나 육친이 사주에서 더 많고 강한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사주에서 가장 힘이 있는 월지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월지가 子라는 글자를 보고서 그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子(水)에 대하여 확장을 해야합니다. 경찰, 유흥업, 수산업, 치과, 실험실, 연구실, 수영장, 학문, 종교, 임대업 등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간을 보면 됩니다. 子월에 일간이 甲이라면 子가 인수가 되기 때문에 종교인, 임대업, 숙박업, 교수등이 될 수가 있고 상업사주냐 직장인 사주사주냐를 알려면 주변의 육친을 살펴보면 됩니다.
사주를 30%라고 한다면 대운의 작용력이 70%라고 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사주에 상관이 4개나 있는 사람이 인성대운을 만나게 된다면 인성이 상관을 극하므로 상관의 특별한 재능은 사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대운을 따라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임대업 같은 것으로 업종을 바꾸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공망(空亡)의 해를 면하기 위해서는 비어있다, 부실하다, 라는 뜻처럼 만약 상관이 공망이 되었다면 가운데 구멍이 난 빵이나 뻥튀기장사, 뽑기장사 같은 것을 하면 잘 된다고 합니다.
식신이 공망이면 상관처럼 기호식품, 재성이 공망이면 골목으로 들어가서 활동하시고 각각 공망의 특징을 살려서 살아가야 한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