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론강의(고급)

4강.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

우인의 굴렁쇠 2016. 12. 6. 16:00

4강.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

백년해로(百年偕老) 하는 부부가 있는가 하면 이혼(離婚)의 아픔을 당하는 부부도 있고 자식 복도 모두 다릅니다. 이번에는 배우자와 자녀에 대한 인연법입니다.
먼저 남자에 대한 배우자와 자녀의 인연법을 알아 보고 다음으로 여자에 대한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남자에게 재성은 배우자이면서 돈을 뜻합니다.
배우자 인연법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분이 일지 입니다. 일지가 배우자 자리 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정재를 우선 배우자로 보고 정재가 없다면 편재를 배우자로 봅니다.

배우자에 대한 인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천간은 주연, 지지는 조연, 지장간은 엑스트라, 라는 원리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천간에 정재가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다면 좋은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고 봅니다. 지지에 있는 정재도 실질적으로 좋은 배우자이며 지장간에 있는 정재는 중기보다 여기에 있는 정재가 더 좋다고 하는데 평범한 정도의 배우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재가 없을 때는 편재가 배우자의 역할을 하지만 한쪽으로 치우친 배우자로 해석을 합니다. 정재나 편재가 모두 없을 때는 대운에서 오는 재성운으로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이런 모든 경우에 해당이 안 된다면 사주팔자에서 관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팔자에 자식이 있다면 결혼이 가능한 것으로 봅니다. 세운에서 재성 운이 오면 결혼을 하게 되지만 사주팔자에 있는 경우보다 배우자와의 인연이 깊거나 길지는 못하답니다.

자녀를 구분하는 방법은 남자의 경우 편관이 아들이고 정관이 딸인데 천간에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훌륭한 자녀를 뜻하고 지지에 있는 관성도 실질적으로 좋은 자식입니다. 지장간에 감추어져 있다면 크게 세상에 이름을 떨치지는 못하는 자녀일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곳에도 관성이 없다면 자식이 전혀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오면 자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사주팔자에 있는 경우보다는 인연이 약하거나 덕이 없다는 뜻이겠습니다. 자식운은 부부간에
모두 적용이 되므로 두 사람 모두를 함께 보는데 일단 없다는 것이 실제 생산이 안 된다는 뜻도 있지만 부모를 봉양하지 않거나 자식 덕을 보는 일이 없다고도 봅니다.

다음은 여자에 대한 인연법입니다.
여자에게 관성은 배우자이면서 직장이고 식신은 아들이고 상관은 딸을 뜻합니다.
정관이 천간에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배우자 운이 가장 좋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정관이 지지에 있다면 두 번째로 좋은 경우에 해당이 되고 지장간에 있는 정관도 배우자로 봅니다.

정관이 없을 경우 편관도 배우자에 해당이 되는데 사랑이 있으면 능력이 부족하고 능력이 있다면 사랑이 없는 생활을 하게 된다는 식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편관도 떨어져 살면 정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 일지에 정관이 있고 년지에 식신이 떨어져 있는 모양이라면 식신 아들이 16세가 되면 유학을 보내거나 기숙사로 내보내야 좋다고 합니다.
식상과 관성은 반대 기운으로 부딪치는 경우가 많으니 떨어져 지내는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이 남자에게는 정재가 좋은 배우자이고 여자에게는 정관이 좋은 배우자인데 사주에 정재를 가지고 있는 남자가 관이 없는 여자를 만나게 될 경우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여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 답니다.

배우자를 뜻하는 육친이 년에 있으면 결혼이 빠르고 월에 있다면 결혼적령기에 갈 확률이 높고 일지에 있어도 그렇게 늦게 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에 있다면 늦게 갈 확률이 높습니다.

배우자를 만날 때 어떤 띠가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배우자인가는 육친으로 정재나 정관에 해당하는 지지가 잘 맞습니다. 남자는 지지에 정재가 되는 배우자 띠를 만나는 것이 좋고 여자는 지지에 정관이 되는 배우자 띠를 만나면 좋겠습니다.
천간에 정재나 정관이 있는 경우는 그 천간 바로 밑에 있는 지지의 띠를 만나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일지에 있는 지지의 띠를 만나면 좋습니다. 일지가 배우자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일지와 육합이나 삼합에 해당하는 띠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가 저 인간만 안 만났어도 이렇게 살지 않았을 것인데" 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일 것입니다.

배우자와 관련된 성씨 인연법이 있습니다.
배우자 성씨를 알아보는 방법은 성명학에서 오행을 한글 발음으로 변환시켜서 작명을 하는데 사용을 하는 것을 응용하는 것입니다.

木 = ㄱ ㅋ
火 = ㄴ ㄷ ㄹ ㅌ
土 = ㅇ ㅎ
金 = ㅅ ㅈ ㅊ
水 = ㅁ ㅂ ㅍ

土 일간인 여자가 관성이 木이라면 김씨, 권씨, 곽씨, 강씨 등과 인연이 깊다는 것입니다. 남자의 경우 土일간이라면 재성이 水가 되어서 민씨, 박씨, 표씨, 변씨, 문씨 등과 인연이 깊겠습니다. 실전에서 활용한 결과 상당히 정확도가 높다고 합니다.

남자는 재성이 배우자와 재산을 뜻하기 때문에 마누라 복이 없으면 재산 복도 없다고 합니다. 노숙하시는 분들을 간혹 보는데 대부분 배우자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여자의 경우는 재성은 재산을 뜻하지만 관성이 남편을 의미하므로 어는 한 쪽의 해는 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런면에서 보았을 때 여자로 태어난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여자 노숙자는 찾아 보기 힘듭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간지론강의(고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래정법(來情法)과 운명(運命) 개선법(改善法)  (0) 2016.12.10
5강. 대운과 세운 해석  (0) 2016.12.08
3강. 직업과 전공  (0) 2016.12.03
2강. 성격(性格)  (0) 2016.11.30
1강. 간지론(干支論)  (0) 201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