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성격(性格)
성격을 감명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일간과 월지만 보면 그 사람들의 성격을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성격을 알아보는 순서는 먼저 양간과 음간을 구분합니다.
양간 (甲, 丙, 戊, 庚, 壬)은 강직하여 명분을 따르고 음간(乙, 丁, 己, 辛, 癸)은 세
력을 따릅니다. 즉 양간은 양(陽)이라서 남성적이고 자기주장이 강하지만 음간은
음(陰)이므로 부드럽고 다수의 의견을 따릅니다.
성격을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일간과 월지를 봅니다.
일간은 자신이 알고 있는 내적인 성격을 말하고 월지로는 외적인 성향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갑(甲) 일간의 성격은 어질고 착하고 자존심이 강하여 굽히지 않으며 강직합니다.
을(乙) 일간은 사교성이 좋고 달변가이며 융통성이 있습니다.
병(丙) 일간은 불같은 성격이지만 밝고 명랑하며 예의가 바릅니다.
정(丁) 일간은 평상시 온화하지만 상황에 따라 불같은 성격으로 변하고 정에 약해서 손해 보는 점이 많고 배신을 잘 당하지만 남에게 악한 일은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戊) 일간은 양의 극단이므로 대단한 실천가이며 추진력이 남다릅니다.
기(己) 일간은 타인과 잘 어울리지만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경(庚) 일간은 결단력과 의협심의 상징이고 말보다 행동이 앞선다고 합니다.
신(辛) 일간은 부드러워 보이지만 냉정하고 타협할 줄 모르며 자신만의 생각으로 살아갑니다.
임(壬) 일간은 자기가 손해나는 짓은 절대 하지 않으며 모으는 것을 잘합니다.
계(癸) 일간은 자기 잘난 맛에 사는 사람으로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월지에 의한 외적인 성격 판단은 어느 육친이 월지에 있는가에 따라서 판단합니다.
비견(比肩)이 있으면 온화하고 솔직하며 꾸밈이 없다. 내기를 좋아하고 동작이 빠르며 승부욕이 매우 강하다.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난폭하고 충을 맞으면 대인관계가 안 좋고 다툼을 좋아한다.
겁재(刧財)나 양인이 있으면 특별한 재능을 지니며 크게 일을 벌일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경쟁력이 뛰어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운에 따라 큰 재물을 모으는 원동력으로 본다. 겁재가 많으면 인간성이 졸렬하고 겉으로는 웃지만 속은 사악한 사람이 많다. 투쟁심이 강하고 담백하고 솔직한 사람이 많다.
식신(食神)이 있으면 성격이 온화하고 너그러우며 명랑하고 풍류를 좋아한다. 식신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헛고생을 많이 하고 발전성이 없다. 표현력이 뛰어나고 식복이 많으며 재주가 비상하고 총명하다. 대체로 후덕한 성격의 소유자로 많은 사람과 교제를 한다.
상관(傷官)이 있으면 천재성을 지니며 행동이 민첩하고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법과 질서를 지키기 싫어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지만 숨김이 없고 말이 많다. 사주에 관성이 없으면 뜻이 크고 거만하다. 조직생활이 힘들고 개인적이며 충동적이고 유흥을 좋아한다.
편재(偏財)가 있으면 사업성이 강하며 술과 여자를 좋아한다. 남의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말이 많다. 활동성이 강하여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투기성이 있고 민첩하며 기교가 있으면서 빈틈이 없다. 편재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돈을 잘 쓰며 낭비가 심하다.
정재(正財)가 있으면 모든 일을 적당히 하는 성향이 있으며 돈이 없으면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이 있다. 계산적이나 성실하고 세심하며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정재가 많으면 게으르고 결단력이 없으며 구두쇠가 많다. 재성이 많고 신약하면 처에 의지하고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가 있고 큰 재물을 관리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편관(偏官)이 있으면 의협심이 있고 모험을 좋아하며 승부욕이 강해서 이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결단력이 뛰어나고 친화력도 좋다. 총명하고 과감성이 있으나 우월감이 많다. 편관이 많으면 힘든 직업이나 위험한 직종에 종사하게 된다. 편관이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격이 매우 급하다.
정관(正官)이 있으면 인자하고 관대하며 인격자이고 용모도 바르고 반듯하다. 정직하고 거짓이 없으며 매사에 바른 것을 좋아하고 명예를 따르는 사람이 많다. 관살이 혼잡되면 색을 좋아하고 잔꾀에 능하고 충이 되면 관록이 오래가지 못한다.
편인(偏印)이 있으면 활달한 성격에 일처리가 빠르고 재능이 있다. 기다리고 인내하는 성질이 강하여 학문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재능은 있으나 시작은 있고 끝이 없으며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덕이 많다. 편인이 많으면 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고 성질도 음탕하다.
정인(正印)이 있으면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고 총명하며 인자하다. 당당한 자부심의 소유자이며 항상 느긋하고 여유 있는 자태를 지니는 사람이 많다.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고 자기본위가 되기 쉽고 인색하다. 정인이 충 되면 마음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된다.
사주에 천간합이나 지지육합 또는 지지삼합이 있으면 대화와 타협 그리고 친화력이 뛰어나서 사람들을 많이 상대하는 영업직이나 외교, 상담, 접대사업이 잘 맞다. 합이 많으면 큰 뜻을 이루기 어렵고 인간관계로 인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천간 충은 두뇌가 총명함을 뜻하고 결단력이 뛰어난 것으로 판단하여 유능한 사람으로 본다. 지지의 충은 한자리에 있지 못하고 돌아다니는 역마로 보고 직업에 참조하며 성격을 판단할 때는 경쟁심이 강하고 정치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투쟁심이 강하여 발전성이 많다.
사주에 형이 있으면 수선, 조립, 조정, 균형을 맞추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것으로 본다. 사주가 강하고 형이 있으면 의료, 법무, 세무 등의 직업에 적합하고 신약하면 본인이 수술을 받거나 범죄인이 되기도 하고 액난을 당하기도 한다.
양팔통(陽八通) 성격은 사주팔자 여덟 글자에 천간과 지지가 모두 양으로 구성된 사주를 말하는데 남자의 경우 양기가 넘쳐서 자꾸 일을 벌이고 여자의 경우는 양기의 혜택을 입는다고 한다.
음팔통(陰八通) 성격은 사주팔자 여덟 글자가 모두 음으로 구성된 사주를 말하고 남녀모두 소극적 성향을 띠며 펼치려는 기운이 약하다. 남자는 음기의 혜택을 입는다고 한다.
0 乙 0 0
0 0 申 0
예를들어, 이 명조의 경우 일간이 음간(乙)이므로 부드럽고 명분보다는 세력을 따를 것이라고 보면됩니다.
그리고 내적인 성격은 일간이 乙木 이므로 착하고 사교적이며 말을 잘할 것이고 융통성이 있을 것으로 보면되고 외적인 성격은 월지가 정관이므로 용모가 바르고 정직하며 명예를 따르는 사람으로 감명하면 됩니다.
성격은 개인의 환경이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일부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일간의 내적인 성격과 월지의 육친에 따른 외적인 성향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간지론강의(고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래정법(來情法)과 운명(運命) 개선법(改善法) (0) | 2016.12.10 |
---|---|
5강. 대운과 세운 해석 (0) | 2016.12.08 |
4강.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 (0) | 2016.12.06 |
3강. 직업과 전공 (0) | 2016.12.03 |
1강. 간지론(干支論) (0) | 2016.11.29 |